#8.빅데이터로 어떤 새로운 서비스나 사업을 할 수 있을까?


구글은 빅데이터를 통해 자동번역과 독감 유행 지도와 같은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IT분야에서는 이미 구글이 자동번역에 빅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구글은 먼저 6개국어로 번역된 유엔 회의록과 23개국어로 번역된 유럽의회 회의록을 번역 시스템에 사용했다. 이를 학습한 번역시스템이 각 언어의 일반적 표현을 배우며 통계학적으로 가장 정확한 번역 표현을 찾아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구글은 수많은 서적과 전 세계 사용자의 검색어 등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속히 고품질 번역 기술을 개발했다. 방대한 양이 질적 차이를 가져온 것이다. 수많은 문장과 번역문을 시스템에 입력해 번역기가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한 것이다.

반면에 IBM은 90년대에 제한적인 양을 사용한 번역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방대한 데이터에는 매우 많은 참고 자료가 있어 번역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이것이 IBM과 구글의 자동 번역시스템의 결정적인 차이였다.


또한 구글은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독감의 유행 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 구글 독감트렌드를 만들었다. 독감과 관련된 주제를 검색하는 사람의 수와 실제로 독감 증상이 있는 사람 수 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 착안한 것이다. 독감 검색어 수를 기존의 독감 감시 시스템과 비교하여 정확히 독감 계절에 관련 검색어가 많아지는 경향을 확인했다. 이러한 검색어가 나타나는 빈도를 집계하여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독감이 얼마나 유행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2013년 9월 현재 전세계 독감 유행도를 보여주고 있다.


2013년 9월 1일 전세계 구글 독감 유행도(붉은색이 강한 유행, 녹색은 낮은 유행)

아마존의 상품 추천과 애플의 시리 또한 빅데이터에 기반한 매력적인 기능이다



아마존은 모든 회원들이 남긴 로그 데이터를 분석한다. 또한 상품과 상품의 유사도를 분석해 소비자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한다. 이에 따라 개인별로 맞춤화된 상품을 추천한다. 즉, 고객이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을 개인별로 자동 추천하는 것이다. 또한 이 상품을 위한 쿠폰을 자동 생성하여 전달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판매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애플의 음성인식을 통한 개인 비서 서비스 “시리” 또한 빅데이터를 사용한다. 음성 명령으로 날씨, 주가, 교통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시리의 핵심 기술은 음성인식 기술이다. 그러나 아직 음성인식 기술은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 음성인식이야말로 빅데이터가 가장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다. 왜냐하면 사용자의 데이터가 쌓여 빅데이터가 되었을 때 비로서 음성인식이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리 또한 사용할수록 음성인식률이 높아진다. 수많은 사용자들의 각기 다른 언어, 억양, 어휘들이 쌓여 빅데이터를 형성할 것이다. 그러면 지금처럼 단어의 뜻만이 아니라 상황, 시기, 문맥 등에 맞는 정확한 인식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아이폰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

자동차와 의료 분야에도 빅데이터로 인한 사업 효율화가 실현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리콜 사태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사용하면 제품 출시 후 발견될 수 있는 결함을 단시일 내에 파악할 수 있다.

볼보는 차량에 설치된 수많은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송신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50만대 가량의 차가 팔린 뒤에야 발견되었을 결함을 1천대가 팔린 시점에 발견해 리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의료분야는 의료기록이 디지털화되고 병원간 연구 데이터가 공유되면서 빅데이터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른 실시간 맞춤 처방이 가능하다. 또한 의료기간별 진료 방법, 효능, 비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진료 방법을 추천할 수 있다. 투약과 효능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환자의 치료 과정을 공유하는 의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미국 세튼 헬스케어 패밀리(Seton Healthcare Family) 병원은 IBM의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여 재입원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식별하고, 초기 개입을 통해 비용과 사망률을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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