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아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재] 이선웅대표의 클라우드 사업 이야기


1. SaaS 사업 관리 잘하는 방법 (SaaS metrics 관리)

2. 한눈에 알아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 잘하는 방법



요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화두입니다.

대기업 CEO들이 신속히 조직에 도입하라고 전담팀까지 만들고 있습니다.

마치 10여년 전의 블루오션 신드롬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혹은 디지털 전환)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께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4차산업혁명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개념은 비슷합니다. “디지털 혁신 기술을 사용하여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활동”이라고 짧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즉,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AI 등 각종 디지털 신기술들을 우리 회사의 사업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디지털 전환의 가장 성곡적인 사례로 아마존을 들수 있겠는데요.

아시다시피 아마존은 인터넷 서점에서 출발하여 e-커머스 업체로 성공한 전자상거래 업체의 대명사입니다. 커머스를 하다보면 특정 기간에 사용자들이 몰릴때가 있는데

이를 대비해서 아마존은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만들게 됩니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최대치에 맞추어 컴퓨팅 자원을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항상 사용자들이 몰리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는 컴퓨팅 자원이 남아돌지요.

아마존은 평상시 남는 자원을 다른 회사들에게 팔려는 기발한 사업 구상을 합니다. 그당시(2007년 즈음)에는 아무도 이런 발상의 전환을 생각해 내지 못했는데요.

지금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이러한 서비스는 아마존의 AWS (Amazon Web Service)가 앞도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기업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고, 디지털 전환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좀 더 아마존이 어떻게 디지털 전환을 하게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아마존은 본 사업인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했던 핵심 자산인 컴퓨팅 자원을 클라우드화 합니다. 즉, 서버와 스토리지 등을 가상화 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빌려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 가상화된 자원, 즉 클라우드를 완전히 새로운 산업으로 만들어서, 위대한 디지털 전환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사업에 관련된 자원들을 (예: 컴퓨팅 자원, 데이터, 노하우 등) 새로운 디지털 형태로 연결하여 기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면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시작은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좋은 클라우드 SaaS (Software as a Service)들을 사용하여 협업을 긴밀하게 하고, 생산성을 올리는 것이 좋은 출발점이라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엑셀 등으로 할 일을 적고, 언제까지 누가 완수할지 관리하는 원시적으로 일했다면, 이제는 지라(Jira), 트렐로 (trello) 등으로 직원들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다이크(Cloudike)와 같은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를 사용하여, 파일과 작업물들을 서로 공유하고, 클라우드에 백업해 놓을 수 있습니다. 채널톡(Channel.io)을 사용하여 랜딩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들과 대화하고 질문에 답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전문 SaaS를 사용하는 것이 중소기업/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대기업들도 앞으로 SI를 통해 필요한 사내 시스템들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SaaS를 도입하게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개발 완료했다고 끝이 아니라 수많은 사용환경에서 버그수정과 패치가 일어나야 합니다. SI 개발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문 SaaS를 사용한다면

실시간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최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수록, 많은 기업들이 SaaS를 도입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일상화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전환은 CEO가 주도해야 합니다.

변화를 주저하는 조직을 이끌고 또한 필요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CEO가 나서야 합니다. 또한 조직원들이 디지털 전환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디지털 신기술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사용하는 직원들이 미온적이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CEO가 열정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의 조직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일어나서, 많은 성과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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