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클라우다이크 5월 업데이트 소식

어느덧 따듯한 5월이 반 정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기다렸던 황금연휴와 기념일은 다들 어떻게 보내셨나요? 모두가 초조하고 답답하게 보냈던 겨울을 지나 잠시나마 숨을 돌릴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전해드릴 5월의 클다 뉴스는 클라우다이크 서비스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4월 말, 서버 이전 안내 이메일을 통해 전해드렸던 대규모 서버 이전 작업을 이번 연휴를 통해 성공적으로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짝짝!👏 클라우다이크 팀은 그동안 클라우다이크 서비스 사용자 증가로 인해 과부하가 걸렸던 서버를 이전하는 작업과 서비스 페이지 내 UI 개선을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클라우다이크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클라우다이크, M2 존으로 이전하다



2020년 2월에 발생한 서버 장애를 기억하시나요? 클라우드 서버 인프라 장애로 인하여 서버 시스템 내의 과부하가 발생, 많은 고객분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클라우다이크 팀은 장애 대응 매뉴얼을 통해 시스템 복구를 진행했지만 이미 발생한 서비스 중단에 의한 고객님들의 피해는 막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클라우다이크 팀은 장애의 원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KT cloud의 데이터 센터의 안정성 문제라 파악 후, 더 안정적 사용 환경을 위해서는 최신형 클라우드 서버가 필요하다고 결론짓고 새로운 데이터 센터로 대규모 이전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M2 존, 서버 이전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디스크 성능 향상으로 속도와 안정화의 향상


기존 1세대 서버 구성


클라우다이크가 기존에 사용했던 B 존은 SSD 사용에 최적화되지 않은 서버였습니다. 즉, 서버의 재시작 속도와 외부요인들이 불안정하여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이는 고스란히 고객분들의 사용 환경 악화로 이어졌죠. 클라우다이크 팀이 서버 이전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2세대 서버 구성


이후 이전하게 된 M2 존은 SSD 기반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불러오는 속도가 빠르고 서버 성능이 안정적입니다. 최신형 서버이기 때문에 클라우다이크 팀이 고객님들의 데이터를 더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고객님들도 더 만족도 높은 서비스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2. 페이지 로딩 속도와 파일 찾기, 페이지네이션(Pagination)을 통해 개선



이제는 서비스 내의 모든 페이지를 페이징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페이지네이션에 대해 알아볼까요?

구글의 검색 페이지

페이지네이션 또는 페이징 방식은 무한 스크롤 방식과 함께 사용자가 페이지를 볼 때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페이징은 숫자와 화살표로 콘텐츠를 여러 페이지로 나눠 보여주는 방식이고 무한 스크 롤은 스크롤을 통해 자동으로 콘텐츠를 로딩하여 보여주는 방식이죠. 페이징의 특징은 사용자가 데이터양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얼마만큼의 콘텐츠를 확인할 것이며, 내가 어떤 위치로 이동할지 원하는 콘텐츠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이징은 대표적으로 이메일 페이지나 검색 포탈,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이것은 페이징 방식이 페이지 리스트 내에서 무언가를 찾고 검색할 필요가 있을 때 많이 사용된다는 걸 말해주죠. 클라우다이크가 필요했던 부분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그동안 클라우다이크는 무한 스크롤(Infinite Scroll) 방식을 사용했었는데요, 무한 스크롤은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미지 콘텐츠 위주의 플랫폼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또 모바일에서도 많이 적용되고 있죠.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확인할 때 일정 수준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자동으로 하위의 포스팅들이 로딩되는 걸 볼 수 있어요. 때문에 사용자들은 별로의 추가 액션을 취하지 않고도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하고 넘길 수 있죠. 이렇게만 보면 참 편리하고 매력적인 테크닉입니다! 검지 하나를 위아래로만 움직여주면 누워서도 앉아서도 순식간에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 뉴스피드, 전 여친의 인스타까지 빠르게 확인 가능하죠...


단,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겠죠?

사용자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모두가 비슷할 거예요. 바로 로딩 속도에요. 무한 스크롤 방식은 사용자가 더 많은 페이지를 스크롤 해 내릴수록 해당 페이지에서 로드해야 할 콘텐츠는 많아집니다. 그리고 로딩 초기에 불러오는 데이터양이 많을수록 속도는 더 느려질 수밖에 없죠.

'더 보기' 버튼이 있지 않는 이상 사용자가 불러올 데이터양을 컨트롤할 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내 옆자리 대리님은 한 달 전에 pc를 바꿨는데, 지금 내가 쓰고 있는 노트북은 거의 대를 넘어 물려받은 수준입니다. 벌써 포맷만 3번째 하고 있어요. 같은 플랫폼에서 자료 수집하고 업데이트하고...하지만 나는 페이지 로딩하고 업데이트하는 데만 한나절이 걸려요. 페이지에서 콘텐츠를 한 번에 10개씩 불러오던 50개씩을 불러오던, 사용자는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거죠.

클라우다이크도 위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사용자의 기기 환경, 또는 페이지의 데이터양에 따라 파일 리스트를 로딩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고객님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다는 걸 발견했죠. 추가적인 오류도 발견했습니다. 파일 리스트 로딩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체크박스의 전체 선택을 누르게 되면 아직 로딩되지 않은 파일의 선택이 누락되는 경우였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검색과 파일 위치 파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무한 스크롤 사용 시 빠르게 페이지를 내리다 보면, 어느 순간 특정 위치로 다시 이동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아까 보았던 이미지가 더 좋겠다', '전달할 보고서를 업데이트해야겠다' 등 목표가 생기게 된다면, 무한 스크롤에서는 사이트를 떠났다 다시 들어오는 경우, 또는 지나간 콘텐츠를 찾아야 하는 경우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무한 스크롤 방식에서는 화면 오른쪽의 스크롤바의 의미가 크게 없어지기 때문이죠! 스크롤 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실제 데이터 양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 폴더 안에 내가 찾아야 하는 자료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서 양이 많아 스크롤바로는 정확한 위치를 찾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분명 김대리님은 여기에 업데이트할 브로슈어 파일이 있다고 했는데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 와중에 같은 팀 디자이너가 이번 달 제품 카탈로그를 미친 듯이 업데이트하고 있네요. 어디까지 스크롤바를 내려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 변동이 수시로 진행되는 페이지에서는 단점이 더 두드러집니다.


그래서 클라우다이크 서비스 내에 무한 스크롤 대신 페이징 방식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페이지를 명확히 표시해 주고 로드할 파일의 개수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하여 데이터 탐색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죠. 파일 리스트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로드할 파일의 개수를 조정하면 페이지 접속 시 로딩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고, 반대로 많은 양의 파일을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 페이지 숫자로 현재 사용자가 보고 있는 문서의 위치를 알 수 있죠. 이번 서버 이전 작업과 서비스 UI 개선으로 클라우다이크가 고객님들께 더 편리한 워크스페이스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클라우다이크 5월 업데이트 뉴스는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클라우다이크 팀은 고객님들의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들과의 꾸준한 소통은 클라우다이크 팀의 힘이 됩니다. 궁금하고 불편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클라우다이크 팀에게 연락해 주세요!👂



지금 시작하세요, 클라우다이크

ASD United States

Cloudike Inc.

548 Market St #8291

San Francisco, California 94104-5401

+1 (408) 757 0081

ASD Korea

경기 성남시 수정구 창업로 42,

​판교 제2테크노밸리 5층 529호

ASD KOREA Inc.

Phon. 1811-9881

FAX. 02-554-1887

ASD Russia

Gruzinskaya 37A Street,

Nizhniy Novgorod

+7-499-995-0533

© by Jacob, Joyce, Yunhee. Copyright 2019 ASD Korea All Rights Reserved.

  • 구글 플레이 - 클라우다이크
  • 네이버 블로그-클라우다이크
  • Facebook
  • YouTube
  • Instagram